읽기는 그렇게 중요할까요?
요새 유튜브 시대라 많은 부자를 탄생시켰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고 유튜브 하는 사람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자신의 채널 꾸준히 발전시키려면 계속 고민해야 하고 자신의 한계를 계속 넓혀야 합니다. 그래야 더 많은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고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개인적은 발전, 시야를 넓히는 방법, 사고력과 사상 더 한 단계 몇 단계씩 계속 점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유튜브에서 나온 부자들은 모두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요? 제일 저렴하고 쉬운 방법은 책 읽기입니다. 책은 그런 고급 지식을 제일 싸게 알려주는 통로입니다. 부자와 가난한 자를 연결하는 통로는 책입니다. 현재 전 세계의 부자들은 빌 게이츠, 워런 버핏 등 유명한 기업의 지도자들은 모두 책을 즐겨 보신 분들입니다. 그분들은 세계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책을 쓴 사람은 어느 정도 글짓기 작업 잘하고 어느 영역의 지식과 노하우 풍부한 자입니다. 최소한 책만큼 능력을 갖추고 있고 독자에게 쉽게 알 수 있도록 문자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문자를 읽는 독자는 읽기라는 행동을 통해 작가와 의사소통하고 있고 머리의 생각을 계속 주고받고 교류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런 행동을 거듭하게 되면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워 소통의 한계를 넓히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자를 계속 보며 어휘량을 늘릴 수밖에 없고 논리성을 더 긴밀하게 발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는 인터넷의 영향으로 정보의 홍수 시대를 살고 있어 우리 아이들은 정보 검색 능력은 뛰어날 수 있으나 내 것으로 만들어 지식 화하는 능력은 조금 뒤떨어지고 있습니다. 읽기는 문자와 글을 통해 생각하는 능력을 키워 문제 해결 방법을 갖추게 하고 스스로 수집한 정보를 분석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도 키워줍니다. 요새 로봇과 AI의 시대입니다. 하지만 글자를 통해 작가의 의도를 파악해 자신의 지식을 바탕으로 이해하는 능력은 아직은 인간에게만 주어진 영역이라고 합니다. 시대가 바뀌어 사람들의 근본적인 읽기의 본질은 변함없을 것입니다. 읽기를 통해 사고력과 이해력을 높일 수 있고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타인을 리드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읽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독자는 어떤 것을 배우고 싶고 아이들은 미래에 어떤 사람을 되고 싶거나 어떤 꿈을 이루고 싶고 어떤 능력을 잘하고 싶은지 스스로 물어보고 파악해야 합니다. 만약에 말하기 잘하고 싶으면 말하기 관련 책을 제일 잘 팔리는 상위 3번까지의 책을 우선 읽어야 합니다. 그럼 어느 정도 느낌이 있을 겁니다. 뭐해야 할지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하기를 잘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고 책에 나온 방법대로 실천하면 됩니다. 변화를 하고 싶으면 우선 행동을 바꾸어야 합니다. 행동을 어떻게 변할 것인지 생각에 따라 달라집니다. 생각은 어떻게 바꿀 것인가 그 아이디어가 책에서 알려줍니다. 책에서 습득한 것을 자신의 생각과 결합하여 이루어집니다. 알려준 방법대로 실천하게 되면 결과가 달라질 것입니다. 어떤 것을 잘하고 싶으면 그것을 잘하는 사람에게 배워야 합니다. 그럼 주위에 그런 사람 없을 때에 잘하는 사람이 쓴 책을 보면 됩니다. 그 분과 가까이해야 하며 그분의 생각을 같아야 하며 그분처럼 잘할 수 있을 가능성이 훨씬 높아집니다. 0%에서 100%까지 천천히 한 걸음 한 걸음씩 걸어갑니다. 그러면 읽을 때 방법이 있을까요? 유명한 방법 중에 SQ3R라는 방법 있습니다. 이 방법을 제시한 사람은 프랜시스 로빈슨이라는 분이 소개하였습니다. 대체로 5가지 단계로 나눕니다. 1 단계는 훑어보기입니다. 대략으로 이 책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합니다. 이 내용들은 내가 알고 싶은 내용들인지 머릿속에 최초에 대략으로 그려집니다. 2 단계는 질문하기입니다. 이 책의 관련 내용들은 내가 무엇을 대해 알고 싶은지 어떤 것 필요할 것인지 어떻게 할 것이지를 대해 물어봅니다. 스스로 질문을 통해 책을 읽습니다. 3 단계는 제대로 읽기입니다. 글을 자세히 읽어나갑니다.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고 내용을 정독해 나갑니다. 4 단계는 확인하기입니다. 전에 2 단계의 나온 질문들의 답은 어떤 것인지 스스로 확인합니다. 5 단계는 재검토하기입니다. 글의 내용을 스스로 책을 덮고 자신의 언어로 한 번 생각하고 스스로 글로 요약하든지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표현합니다. 이렇게 마무리하면 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집중력과 이해력을 발휘해 모르는 내용을 알게 되어 자신이 한 단계 성장합니다. 내 것으로 만들어진 독서는 친구들과 대화할 때나 학교에서 발표를 할 때도 친구들을 리드할 수 있는 도구가 됩니다.
문제해결력이 강하면 리더십을 발휘한다
아이들의 세계에도 크고 작은 문제들이 있습니다. 아이들도 이를 해결하면서 성장합니다. 이때 상황 파악도 잘하고 문제해결력이 뛰어나면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도 높아지고 자연스럽게 리더십도 발휘하게 됩니다. 독서를 통해 책을 읽지 않은 아이들보다 바탕 지식을 풍부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지식을 쌓이다 보면 아는 것을 많으며 문제 해결을 방법도 나날이 높아집니다. 책을 통해 성장하는 아이들의 뇌를 활성화시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책 읽기의 뇌 주파가 높습니다. 그런 과정을 반복을 통해 아는 것을 많아지며 뇌가 똑똑해집니다. 배운 것을 계속 반복하게 되면 내 것으로 만들어 뇌의 시냅스들 사이에 연결시켜 소멸하지 않게 합니다. 전에 썼던 글 중에 사춘기 뇌에 관련 글 있었습니다. 뇌의 3층 구조와 변연계 전두엽 발달과정 바로가기
성장 시기에 과학적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이를 키우다 보면 그런 노력 않은 사람보다 훨씬 잘할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분야에 잘한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 자극과 끊임없는 노력, 과학적인 전략들을 통합하여 만들어진 결과입니다. 아이를 위해 어떻게 아이를 키울 것인지 부모부터 배워야 합니다. 노력 끝에 잘할 것입니다. 믿음을 가지고 읽기를 통해 아이를 미래에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한 아이로 키울 수 있습니다. 믿은 만큼 변화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씽의 힘 : 단 하나를 집중해라 (0) | 2022.12.04 |
---|---|
독서 효과 최고의 비결 3가지 공개! (0) | 2022.12.02 |
혼자서 배우는 아이로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0) | 2022.11.30 |
교우관계를 향상시키는 비법 3가지 (0) | 2022.11.29 |
부모로서 잘못한 행동 3가지 (0) | 2022.11.28 |
댓글